본문 바로가기
대중교통

국내 주요 고속도로(고속국도) 11개

by 오키드(아이꾸준) 2024. 3. 29.
728x90
반응형

국내 주요 고속도로(고속국도) 11개

 

위 표와 같이 국내 고속국도는 여러가지가 있다. 흔히들 고속도로라고 부르지만 정식명칭은 고속국도이며, 사실상 고속도로라고 불리운다. 고속도로에는 각각의 이름과 번호가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고속국도는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다. 고속국도가 잘 갖춰져 있어야 교통망이 잘 구축된 것이며, 이는 국민의 복지 및 삶의 질과도 크게 관련이 있다. 

 

국내 고속도로 현황

 

 

도로의 종류 4가지 -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지방도

도로의 종류 4가지 -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지방도 우리가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도로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다 같은 콘크리트, 아스팔트 도로인줄 알았습니다. 그나마 나눈다고

ikkujun.com

일반국도, 고속국도 등을 구분해 놓았으니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되겠다.

참고로 고속국도와 일반국도는 번호가 써있는 마크 모양이 다르다. 

 

 

1. 경부고속도로(1번)


대한민국은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발전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경부고속도로는 한국 발전에 매우 큰 역할을 했다.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가 첫 고속도로로 개통되면서 물자 수송, 수입, 수출에 큰 역할을 했다. 대부분의 화물은 고속도로를 통해 운반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큰 도시는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조성되어 있다.

반응형



2. 수도권 1순환 고속도로(100번)


국내에서 가장 고속도로 교통량이 많은 고속도로가 바로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이다. 서울을 원으로 두른 형태로 되어 있어 서울의 주요 장소를 가는데 적합한 고속도로이다. 경기도를 포함해 약 250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이기에 교통량이 매우 많다. 

이런 교통체증을 해소하고자 수도권 제2고속도로가 건설되고 있다.


3. 수도권 2순환 고속도로 (400번)


 

수도권제1순환 고속도로보다 더 큰 원의 형태로 되어 있다. 아직 완벽하게 개통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경기도 주요 도시를 연결해주는 고속도로로, 교통량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4. 중앙고속도로 (55번)


 

국토의 중앙이 아닌 동부쪽에 치우쳐있으나 이름이 중앙고속도로이다. 그 이유는 기차인 중앙선과 경로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춘천에서부터 대구까지 연결되어 있다. 

 

국내 철도선 정리 -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등

국내 철도선 정리 -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등 만약 본인이 고향이 지방인 서울 혹은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라면 고향에 가기 위해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자차 제외) 첫번째로 버스이다. 가장

ikkujun.com

 


5. 영동고속도로(50번)


 

강원도 영동쪽과 인천을 연결해주는 고속도로이다. 이름은 영인고속도로라고 되어야 적합할 것 같으나 영동고속도로라고 명명되었다.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전에는 강원도에 놀러가려면 주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했으나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영동고속도로 교통량이 조금 줄긴했다.


6. 동해안고속도로 (65번)


 

동해안을 따라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강원도 속초에서 부산까지 개통이 목표이나 사업성이 떨어져 경상북도, 강원도 아래쪽은 아직 착공이 되지 않고 있다. 


7. 서해안고속도로 (15번)


 

동해안고속도로와 비슷하게 서해안을 따라 조성된 고속도로이다. 


8. 중부내륙고속도로 (45번)


 


9. 세종포천고속도로 (29번)


 

 

 


10. 서울양양고속도로 (60번)



서울에서 양양까지 한번에 연결해주는 고속도로이다. 이전에 속초, 양양을 놀러가려면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거나 국도를 이용해야 했다. 국도는 한계령, 중부령 등 고개를 넘어가야 했기에 매우 헬코스였다. 그러나 10km가 넘는 단일 인제터널이 뚫려 양양까지 가는길이 매우 쉬워졌다. 

 

11. 서산영덕고속도로(30번)



한반도의 좌우를 한가운데로 가로지르는 고속도로이다. 중간에 청주, 대전 부근에서 단절되어 있다. 

 

간단하게 한국의 주요 고속도로에 대해 알아보았다. 요즘은 네비게이션 입력하면 어디든 갈 수 있는 세상이지만, 어느 고속도로인지 정도는 알고 가면 경로를 파악하는 데 훨씬 수월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